기사 메일전송
소비자가 선호하는 소주와 맥주는 참이슬과 카스
  • 김승범 기자
  • 등록 2016-09-12 14:05:56
  • 목록 바로가기목록으로
  • 링크복사
  • 댓글
  • 인쇄
  • 폰트 키우기 폰트 줄이기

기사수정

[김승범 연구원]

우리나라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소주와 맥주는 각각 하이트진로의 「참이슬」과 오비맥주의 「카스」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5월 8일부터 6월 9일까지 국내 10개 소주 브랜드의 빅데이터 20만6,515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비율을 측정한 결과를 발표했다.

그 결과 1위는 하이트진로의 참이슬로, 참여지수 2만 6,101, 소통지수 1만 2,464 등 브랜드 평판지수 3만 9,565를 기록했다.

소비자 선호도 1등으로 평가된 하이트진로 참이슬의 2015년 매출은 국내 총 소주매출액의 절반에 가까운 46.5%를 차지했다. 이어 롯데의 처음처럼 매출 점유율은 18.40%, 무학의 좋은데이는 14.0%로 주류업계의 빅3로 분류됐다. 제주향토기업인 한라산소주의 시장점유율은 1.3%로 이번에 평가한 국내 10개 소주브랜드 가운데 규모는 가장 적지만 금복주나 보해양조 등을 제치고 소비자 선호도 4위에 이름을 올렸다. 

201504111411403319483_20150411142536_01

오비맥주의 「카스」는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맥주로 조사됐다.

12일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입소스코리아(Ipsos)에 따르면, 전국 만 19세 이상 55세 이하 성인 5,550명을 대상으로 한 브랜드 선호도 조사에서 카스는 전체 선호도 50.4%(2016년 7월 말 기준)로 소비자들이 가장 좋아하는 맥주 브랜드로 꼽혔다. 

조사에 따르면 1위 카스(50.4%)의 선호도는 국내 경쟁제품 A브랜드(16.4%), B브랜드(5.7%)에 비해 많게는 10배 가까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브랜드 호가든(4.2%), 아사히(3.6%), 하이네켄(2.6%), 기네스(1.7%), 칭타오(1.1%) 등에 비해서도 월등히 높았다. 

카스의 브랜드 선호도는 2008년 9월 선호도 36.9%로 1위에 올라선 후 9년째 1위 자리를 놓치지 않고 있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카스는 항상 「젊음」이라는 일관된 브랜드 메시지를 담아, 스포츠와 뮤직 페스티벌 등 젊은 소비자들과 공감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며 『끊임없는 혁신과 마케팅 활동을 통해 브랜드를 넘어 문화를 선도하는 「젊음의 아이콘」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hs_buffett@naver.com

'버핏연구소' 구독하기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장마감] 코스피 0.68%↓(3130.09), 코스닥 1.31%↓(777.61) 20일 코스피는 전일비 21.47 포인트(0.68%) 하락한 3130.09으로 마감했다. 개인과 외국인은 3927억원, 2326억원 순매도했고, 기관은 5163억원 순매수했다. 코스닥은 전일비 10.35 포인트(1.31%) 하락한 777.61으로 마쳤다. 이날 개인은 1572억원 순매수했고 외국인과 기관은 각각 426억원, 856억 순매도했다.이재원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코스피는 전일비 21.47...
  2. [버핏 리포트] 엠씨넥스, 프리미엄·구동계·전장 ‘삼박자’로 상반기 최고 성장 – 대신 대신증권은 21일 엠씨넥스(097520)에 대해, 삼성전자향 중견 카메라모듈 중 상반기에 최고 실적을 시현했다며,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하고 목표주가를 3만7000원으로 유지했다. 엠씨넥스의 전일 종가는 2만9200원이다.박강호 대신증권 애널리스트는 2025년 상반기 삼성전자 스마트폰 출하가 1.19억대로 전년동기대비 4.5% 증가했고, MX 매출...
  3. [시황] 미국증시, AI 버블 논란 관련 기술주 중심 매도 및 반발 매수세에 혼조 마감 미국은 AI 버블 논란과 관련해 기술주 중심 매도와 반발 매수세가 동시에 나타나며 혼조 마감했다. AI 재무 성과 우려를 보여준 MIT 보고서 때문에 기술주 중심 매도와 반발 매수세가 같이 나타났다.유럽은 방산주 약세 및 영국 증시 상승에 혼조 마감했다. 우-러 전쟁 종식 기대감에 방산주가 약세이고 영국 증시 소비재 중심 상승에 혼조세가 ...
  4. [버핏 리포트]파마리서치, 2Q 리쥬란•화장품 고성장...3Q 광고비 감소로 수익성 개선 – 교보 교보증권이 21일 파마리서치(214450)에 대해 2분기는 리쥬란과 시술용 및 일반 화장품 고성장으로 수익성이 개선됐고 3분기에는 2분기에 집행된 TV 광고비 제거로 영업이익이 증가할 것이라며,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하고 목표주가를 80만원으로 상향했다. 파마리서치의 전일 종가는 65만3000원이다.교보증권의 정희령 애널리스트는 &ldq...
  5. [환율] 위안-달러 7.1756위안 … 0.07%↓ [버핏연구소] 21일 현재 서울외환시장에서 거래되는 위안/달러 환율은 7.1756위안(으)로, 전일비 0.07% 하락세를 보였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