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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면, 시장 성장성 둔화 「위기설」...히트 신제품 개발 필수
  • 김진구 기자
  • 등록 2018-07-16 12:1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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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핏연구소=김진구 기자] 지난해 국내 라면 업체들의 실적이 둔화되면서 라면 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위기설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지난해 국내 라면시장 1, 2위를 양분하는 농심(004370)과 오뚜기(007310)의 라면 매출액이 역성장을 나타냈다.

16일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농심과 오뚜기의 지난해 라면 매출액은 전년 대비 각각 0.31%, 0.88% 감소한 1조6488억원, 6805억원을 기록했다. 하락세가 큰 편은 아니지만, 7년 여 만에 매출액이 역성장하면서 국내 라면 시장 성장세가 멈춘 것이 아니냐는 우려감이 높아졌다.

여기에 라면의 대체재가 많은 HMR(Home Meal Replacement)의 성장세로 라면 시장 규모 축소가 이어졌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다만 라면 시장 위기설은 시기상조라며 라면업체들에 대한 재평가 요인을 살펴봐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화투자증권의 최선미 애널리스트는 『국내 라면 업체들의 위기론은 아직 시기상조』라며 『과거 국내 라면 시장 성장 추이를 보면, 출하량(무게), 소비량(개수), 규모(판매액) 모든 측면에서 지난 10년간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고 있고,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도 이어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지난해 라면 시장이 역성장한 배경에는 HMR의 성장보다는 히트 신제품 부재의 영향이 더 크다』면서 『한국보다 먼저 간편식 소비가 발전한 일본의 경우에도 지난 10년간 라면 소비가 추세적으로 증가했기 때문에 HMR로 인해 라면 시장 성장이 둔화될 수는 있으나, 시장 규모 자체의 축소를 논하기는 어렵다』고 평가했다.

그는 『국내 라면 제조업체들의 재평가 요인들을 살펴봐야 한다』며 『가격 인상, 히트 신제품 등장, 해외 시장의 매출 성장 견인, 컵라면 매출의 봉지라면 매출 역전, 비(非)라면 사업의 라면 사업 리스크 상쇄 등의 요인을 통해 경쟁구도가 재편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라면

사진 = 픽사베이

 

kjg@buffettla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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