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연예인이 아니라 캐릭터가 주인공, 「콜라보레이션」 인기
  • 김승범 기자
  • 등록 2016-03-31 14:09:59
  • 목록 바로가기목록으로
  • 링크복사
  • 댓글
  • 인쇄
  • 폰트 키우기 폰트 줄이기

기사수정

[김승범 연구원]

20160317011438_837528_600_401

최근 화장품업계는 광고모델로 캐릭터를 내세운 광고 전략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과거 화장품 모델은 미녀 배우의 전유물로 통했으나, 요즘 들어서 친근한 모바일 메신저 캐릭터가 모델로 쓰이기 시작했다.

LG생활건강의 「더페이스샵」과 에이블씨앤씨의 「미샤」는 각각 모바일메신저 「카카오프렌즈」와 「라인」의 캐릭터를 모델로 한 제품을 내놓으며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20160317011441_837534_600_389

올해 1월 미샤는 모바일 메신저 캐릭터를 활용한 마케팅을 시작했다. 미샤는 NHN과 손잡고 라인프렌즈 캐릭터를 입힌 제품을 출시했다. 출시 당인 오전 강남, 명동, 홍대 등 주요 상권에 위치한 매장에서 완판이 이어졌다. 선풍적인 인기에 힘입어 미샤는 최근 신제품 2종을 포함해 총 4종 19품목을 추가로 출시했다. 

에이블씨앤씨에 따르면 미샤는 라인과 협업한 1월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0%가량 늘었다. 라인프렌즈의 경우 소비자들의 반응이 뜨거워 하반기까지도 출시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샤라인

대표 상품 매직쿠션과 매직 쿠션 모이스처는 「없어서 못파는 제품」이 됐다. 품귀현상의 주인공은 귀여움으로 중무장한 갈색 곰 브라운과 노란 병아리 샐리다. 브라운과 샐리 얼굴이 담긴 동그란 팩트는 고매출 효자 상품으로 등극했다.

미샤 관계자는 『현재 품귀 현상을 빚고 있는 매직 쿠션의 경우, 국내 소비자 뿐만 아니라 대만, 일본 관광객들에게도 인기가 높다』며 『한 외국인 관광객은 투어 일정 중에도 3번이나 매장을 방문해 해당 제품 구매를 원했지만 수량이 없어 빈손으로 돌아가는 안타까운 사연도 있다』고 설명했다.

더페이스샵카카오

지난 22일 더페이스샵은 카카오프렌즈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더페이스샵은 K-뷰티 열풍의 주역이자 글로벌 시장에서도 인기가 많은 국내 뷰티 브랜드로, 카카오프렌즈는 이번 협업을 시작으로 해외 소비자와의 접점을 자연스럽게 늘려간다는 전략이다. 선 케어, 마스크팩, 향수, 핸드크림, 립크리머 등 협업 제품을 선보였다.

더페이스샵은 카카오프렌즈와 협업한 제품이 출시 8일 만에 초도물량이 완판되며 해외에서도 추가주문이 이어지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20160317011440_837532_600_337
더페이스샵 관계자는 『베스트셀러 제품에 카카오프렌즈의 귀여운 캐릭터가 더해져 시너지 효과를 제대로 보고 있다』며 『국내뿐 아니라 중국과 베트남, 싱가포르 등에서 이 제품에 관심이 많다』고 말했다.

카카오프렌즈 측은 『국민캐릭터로 인정받은 국내 시장에서의 성과를 바탕으로 더페이스샵과 함께 새로운 한류 콘텐츠의 브랜드 경험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여성 소비자들은 지불 가능한 금액대의 귀여운 디자인 제품을 구매하면서 행복감을 느낀다는 게 업계 분석이다. 장기 불황이 지속되면서 「작은 사치」를 추구하는 모습이다. 또한 「카카오톡」과 「라인」의 캐릭터가 전면에 등장한 것은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 모바일메신저 캐릭터의 친근함과 대중성을 이용해 더 큰 시너지를 노리는 것이라고 업계는 파악한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라고 같은 제품이라도 친근한 캐릭터가 있으면 한번 더 눈길이 갈 수밖에 없다』며 『특히 라인프렌즈와 카카오프렌즈의 캐릭터상품은 국내뿐 아니라 중국과 일본 등에서 더 인기가 높다』고 말했다.

[Copyright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hs_buffett@naver.com

'버핏연구소' 구독하기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장마감] 코스피 0.68%↓(3130.09), 코스닥 1.31%↓(777.61) 20일 코스피는 전일비 21.47 포인트(0.68%) 하락한 3130.09으로 마감했다. 개인과 외국인은 3927억원, 2326억원 순매도했고, 기관은 5163억원 순매수했다. 코스닥은 전일비 10.35 포인트(1.31%) 하락한 777.61으로 마쳤다. 이날 개인은 1572억원 순매수했고 외국인과 기관은 각각 426억원, 856억 순매도했다.이재원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코스피는 전일비 21.47...
  2. [시황] 미국증시, AI 버블 논란 관련 기술주 중심 매도 및 반발 매수세에 혼조 마감 미국은 AI 버블 논란과 관련해 기술주 중심 매도와 반발 매수세가 동시에 나타나며 혼조 마감했다. AI 재무 성과 우려를 보여준 MIT 보고서 때문에 기술주 중심 매도와 반발 매수세가 같이 나타났다.유럽은 방산주 약세 및 영국 증시 상승에 혼조 마감했다. 우-러 전쟁 종식 기대감에 방산주가 약세이고 영국 증시 소비재 중심 상승에 혼조세가 ...
  3. [버핏 리포트] 엠씨넥스, 프리미엄·구동계·전장 ‘삼박자’로 상반기 최고 성장 – 대신 대신증권은 21일 엠씨넥스(097520)에 대해, 삼성전자향 중견 카메라모듈 중 상반기에 최고 실적을 시현했다며,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하고 목표주가를 3만7000원으로 유지했다. 엠씨넥스의 전일 종가는 2만9200원이다.박강호 대신증권 애널리스트는 2025년 상반기 삼성전자 스마트폰 출하가 1.19억대로 전년동기대비 4.5% 증가했고, MX 매출...
  4. [버핏 리포트]파마리서치, 2Q 리쥬란•화장품 고성장...3Q 광고비 감소로 수익성 개선 – 교보 교보증권이 21일 파마리서치(214450)에 대해 2분기는 리쥬란과 시술용 및 일반 화장품 고성장으로 수익성이 개선됐고 3분기에는 2분기에 집행된 TV 광고비 제거로 영업이익이 증가할 것이라며,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하고 목표주가를 80만원으로 상향했다. 파마리서치의 전일 종가는 65만3000원이다.교보증권의 정희령 애널리스트는 &ldq...
  5. [환율] 위안-달러 7.1756위안 … 0.07%↓ [버핏연구소] 21일 현재 서울외환시장에서 거래되는 위안/달러 환율은 7.1756위안(으)로, 전일비 0.07% 하락세를 보였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