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슈 체크] 화장품, K-Beauty 없이 추구미 불가능...틱톡·다이소 이끈다
  • 김호겸 기자
  • 등록 2025-03-05 09:37:29
  • 수정 2025-03-05 09:38:34
  • 목록 바로가기목록으로
  • 링크복사
  • 댓글
  • 인쇄
  • 폰트 키우기 폰트 줄이기

기사수정
[버핏연구소=김호겸 기자]

LS증권 오린아. 2025년 3월 5일.


[출처 : pixabay]

두바이 초콜렛이 편의점에 깔리기 시작할 때면 이미 스웨디시 젤리가 유행한다. SNS와 스마트폰을 통해 새로운 콘텐츠들이 계속해서 쏟아지며 따라잡아야 할 유행이 많아진다. 이에 제품의 소비 및 유행 주기는 단축되고 있다. 특히 화장품 소비 주기는 더더욱 짧아질 것이다. 물가는 올랐는데 화장품 가격은 과거 대비 저렴해졌기 때문이다. 화장품은 외모를 가꾸고 꾸미는 데에 '필요해서 구매하는' 목적형 소비가 아니라, 싼 가격에 구매하는 재미가 있고 SNS 콘텐츠의 재료가 되며 '즐기기 위한' 소비로 진화했다고 판단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미국 내 K-Beauty 피크아웃에 대한 우려가 조금씩 이어지고 있다. 2025년 한 해 미국 화장품 시장의 경쟁은 심화될 것으로 전망되지만, K-Beauty의 흥행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그 안에서 뜨고 지는 브랜드는 계속해서 바뀔 것이다.


한국 화장품 시장은 전세계에서 가장 치열하고도 역동적인 시장이다. 브랜드와 제품이 다양하고, 화장품에 대한 채널 접근성이 좋고, 소비자들이 유행에 민감하기 때문이다. 2022년기준 1인당 화장품 소비 금액은 미국이 333달러로 가장 높지만, GDP 대비 화장품 소비 금액으로 보면 한국이 가장 높다. 역동적인 시장에서 나고 자란 K-Beauty 제품들은 따라오기 힘든 혁신성과 제품력, 가성비를 갖추고 있다. 이러한 기초 체력이 미국 뷰티 시장 마케팅에서 중요한 틱톡에서 빛을 발하고 있고, 기존 없었던 새로운 카테고리도 만들어내며 양적으로도 확장하고 있다. 미국 내 K-Beauty의 Peak out이나 트럼프發 관세보다는 미국 소비 둔화를 리스크로 판단해, 이에 대해서는 모니터링 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화장품 구매에 있어 전통 유통 채널은 다이소 대비 가성비가 떨어지고, 올리브영 대비 체험 및 구색에서 매력이 없다. 이에 2개 업체 위주의 성장은 올해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며, 입점 브랜드들의 생산을 담당하는 ODM 업체들이 받는 수혜도 꾸준할 것으로 예상된다. 온라인에서는 화장품 거래액 중 올리브영 비중은 약 30% 수준으로 추정된다. 단일 업체 기준으로는 매우 높은 점유율이며, MAU 기준으로 마땅한 경쟁자도 없습니다. 이에 주요 이커머스 업체들이 최근 화장품 사업에 드라이브를 걸기 시작했는데, 오프라인과 온라인 모두 채널 확장 및 브랜드 탄생이 계속되면서, ODM 업체들에게는 유리한 환경이 올해도 이어질 전망이다.


국내 및 해외 시장 모두 한국 ODM 업체들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질 수 밖에 없는 산업 구조다. Top-pick으로는 코스맥스를 제시하며, 인디 브랜드의 지속적인 고성장 및 글로벌 시장 내 매출 확장에 따라 호실적이 기대된다. 신규 진입 브랜드 증가에 따라 수익성 또한 개선 흐름이며, 아모레퍼시픽은 코스알엑스 다음으로 북미 사업을 이끌어갈 자체 브랜드의 성장이 기대돼 관심 종목으로 제시한다.


[관심종목]

192820: 코스맥스, 090430: 아모레퍼시픽, 051900: LG생활건강, 278470: 에이피알, 002790: 아모레G, 161890: 한국콜마, 241710: 코스메카코리아, 352480: 씨앤씨인터내셔널

rlaghrua823@buffettlab.co.kr

'버핏연구소' 구독하기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장마감] 코스피 0.68%↓(3130.09), 코스닥 1.31%↓(777.61) 20일 코스피는 전일비 21.47 포인트(0.68%) 하락한 3130.09으로 마감했다. 개인과 외국인은 3927억원, 2326억원 순매도했고, 기관은 5163억원 순매수했다. 코스닥은 전일비 10.35 포인트(1.31%) 하락한 777.61으로 마쳤다. 이날 개인은 1572억원 순매수했고 외국인과 기관은 각각 426억원, 856억 순매도했다.이재원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코스피는 전일비 21.47...
  2. [시황] 미국증시, AI 버블 논란 관련 기술주 중심 매도 및 반발 매수세에 혼조 마감 미국은 AI 버블 논란과 관련해 기술주 중심 매도와 반발 매수세가 동시에 나타나며 혼조 마감했다. AI 재무 성과 우려를 보여준 MIT 보고서 때문에 기술주 중심 매도와 반발 매수세가 같이 나타났다.유럽은 방산주 약세 및 영국 증시 상승에 혼조 마감했다. 우-러 전쟁 종식 기대감에 방산주가 약세이고 영국 증시 소비재 중심 상승에 혼조세가 ...
  3. [버핏 리포트] 엠씨넥스, 프리미엄·구동계·전장 ‘삼박자’로 상반기 최고 성장 – 대신 대신증권은 21일 엠씨넥스(097520)에 대해, 삼성전자향 중견 카메라모듈 중 상반기에 최고 실적을 시현했다며,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하고 목표주가를 3만7000원으로 유지했다. 엠씨넥스의 전일 종가는 2만9200원이다.박강호 대신증권 애널리스트는 2025년 상반기 삼성전자 스마트폰 출하가 1.19억대로 전년동기대비 4.5% 증가했고, MX 매출...
  4. [버핏 리포트]파마리서치, 2Q 리쥬란•화장품 고성장...3Q 광고비 감소로 수익성 개선 – 교보 교보증권이 21일 파마리서치(214450)에 대해 2분기는 리쥬란과 시술용 및 일반 화장품 고성장으로 수익성이 개선됐고 3분기에는 2분기에 집행된 TV 광고비 제거로 영업이익이 증가할 것이라며,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하고 목표주가를 80만원으로 상향했다. 파마리서치의 전일 종가는 65만3000원이다.교보증권의 정희령 애널리스트는 &ldq...
  5. [환율] 위안-달러 7.1756위안 … 0.07%↓ [버핏연구소] 21일 현재 서울외환시장에서 거래되는 위안/달러 환율은 7.1756위안(으)로, 전일비 0.07% 하락세를 보였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